The Bright Future School

20 세기 말 몽골의 급격한 사회변환의 여파로 실업과 가난으로 상실된 가정에서부터 사회문제가 급증하게 되었습니다 . 사회 전반에 빈곤 , 생계유지가 어려운 가정이 증가하였을 뿐만 아니라 실업자와 이혼가정의 증가는 결국 가정에서 보살핌과 사랑을 받지 못한 아이들을 거리로 내몰게 되었습니다 . 거리에서 거주하는 아이들은 도둑질과 구걸로 생계를 이어가고 있고 , 더 이상 미래에 대한 희망을 갖지 못하고 자포자기한 생활을 하고 있어서 이 길거리의 아이들은 몽골 사회의 전반적인 걱정거리가 되었습니다 .

몽골 정부 및 구제 기관들이 이러한 길거리 아이들을 위한 활동을 하고 있지만 일부 의식주 문제만 임시방편으로 충족시켜줄 뿐 근본적인 문제에 적합한 대안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

몽골의 사회 기본 단위인 가정회복을 지향하여 교육의 기회를 잃어버린 빈민 또는 고아들에게 다시금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는 학교 , 나아가 보다 차원 높은 교육을 통해 건전한 사회인과 고난을 딛고 일어서서 21 세기를 주도하는 훌륭한 지도자를 배출하는 비전을 안고 밝은미래학교를 설립하게 되었습니다 .

1. 철학과 교육이념
1)  가정회복을 지향한다 .
2)  세상을 변화시키는 훌륭한 지도자 배출을 지향한다
3)  국제화를 지향한다

2. 학교의 정체성
본교는 1997 년 9 월 3 일 특별학교 인가로 개교하여 1998 년 3 월에 8 학년제 중학교로 , 1999 년 12 월 20 일 에 10 학년제 인가를 받은 사립 정규학교입니다 . 본교는 교육부에서 지시한 교과과정을 준수하며 , 교원자격을 취득한 수준 있는 교사가 가르치고 있습니다 .













3.  학교의 특징

1) 학생과 함께하는 학교

<거리의 아이들>

<학생들>

<수업전경>

<컴퓨터실>

<전시회>

<2005년5월 건축기공식>

- 학생선발 요건: 학교를 자퇴 및 휴학한지 3 년 이상이 지나 교육의 기회를 놓친 극빈 가정의 학생들로서 학습에 대한 열의와 미래에 대한 소망이 있는 학생에게 재교육의 기회를 제공해 준다 . 몽골 학제에 검정고시 제도가 없으며 2 년 이상 휴학한 학생들을 다시 복학 시키는 사례가 희박하여 교육의 기회를 완전히 상실해버린 상황의 학생들에 대한 대안교육의 모범학교로 인정되고 있다
- 소수정원제: 교사가 학생 개인차와 특성을 파악하여 교육효과를 높이도록 학급 정원을15-20 명으로 한다
- 8개월 학제: 휴학으로 뒤쳐진 학년을 만회하기 위하여 기존의 1 년 과정을 방학 없이 8 개월간 수업하여 조기 수료한다
- 진로 지도: 각자의 재능과 학습수준에 따라 대학 진학 또는 직업 교육을 알선한다
- 장학금 제도: 학습을 격려하고 가정경제를 돕는 차원에서 성적장학금과 근로장학금을 지급한다 . 장학금은 특별기금 마련을 통하여 지급된다
- 학생 복지: 학생의 건강을 위하여 매일 조 중식과 무료의료진료 혜택을 제공한다

2) 가정과 함께하는 학교

-

부모학교: 정기적으로 , 가정과의 연계를 도모하여 자녀교육과 바른 가정관 심어준다

-

가정방문: 학생의 가정환경과 학생을 깊이 있게 파악하기 위해 정기적으로 방문하여 상담 한다

-

가정복지: 가정방문 및 환경조사를 통해 가정의 구체적 필요들을 파악하고 극복방안을 모색 , 복지 단체를 알선한다 . 한국을 비롯한 해외 구호물자를 수송 및 배포하여 가정의 의식주 생활에 보탬을 준다

3)  세계와 함께하는 학교

-

DiA, 협동학습 , 창의성교육: 효과적인 교육을 위하여 국제적인 학습법을 도입하여 적용 실시 한다

-

컴퓨터 , 외국어 교육: 정보를 다룰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기 위하여 , 외국어
( 영어 , 한국어 , 러시아어 ) 와 컴퓨터 교육을 중점적으로 교육한다

-

외국학교와의 자매결연  및 정보교류: 여름과 겨울에 걸친 학생캠프와 수원 중앙기독초등학교 , 세인고등학교 , 백석예술학교 등과 함께 교육프로그램을 교류한다

-

타 단체와의 협력: 몽골에서 같은 취지로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국제적인 단체와 협력한다 .
(연세친선병원 , KOICA , World Vision, 독일 HelpInternational, 영국 GNS 등)

4) 현재 학교 운영 상황

1997년 9월 1차 입학생을 선발한 이후 2회의 졸업생이 배출되어서 대학에 진학했으며
1~10학년 (초, 중, 고)까지 11개 학급의 180여 학생
김관영 교장 (제 3대 교장, 2004년 5월 부임)을 비롯하여 교육과 상담, 한국어, 영어, 컴퓨터 교사로 5명의 한인 교사와 몽골 현지인 교사는 약35명 근무

4.  교사신축계획

- 교사신축 목적 : 밝은 미래학교가 지향하는 교육목표를 실현할 수 있도록 안정적이고
    미래 지향적이고 효과적인 교육의 장을 마련하고자 합니다 .

- 신축의 필요성
1) 정규학교로서 갖추어야 할 학습 시설이 열악한 상황
2) 학교건물 임대비가 매년 증가하고 , 안정적인 학교 운영이 어려움
3) 자유로운 교육활동과 교육 사업의 장이 마련될 때 효과적인 사업추진 기대 .

신축방향성
1) 정규학교로서 꼭 필요한 시설만을 구비한 거품 없는 검소한 건물
2) 효과적인 교육을 위한 창의적 구조와 공간활용
3) 학교 기대효과를 극대화 하며 미래를 보장할 수 있는 안정적이고 튼튼한 건물

- 신축계획 진행상황 ( 2004 년 4 월 30 일 현재 )
1) 학교 새부지 계약 ( 2003 년 8 월 20 일 )
2) 학교부지 용도로 변경 인가됨 (2003 년 11 월 )
3) 기본 설계도 몽골 정부로부터 허가됨 (2004 년 4 월 ), 실질 설계도 작업중
4) 건축을 위한 기부금 마련을 위한 홍보 모금 중